티스토리 뷰

거진 20년간 그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얻은 교훈(?)이라면 가급적 쓰지않는 잡다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내가 알지 못하는 프로그램은 절대 설치하지 않는 것이 오래도록 장수(?)하는 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가끔 윈도우의 제어판으로 들어가서  안쓰거나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지우곤 하는데, 지우기도 뭐하고 안지우자니 찝찝한 프로그램들이 꽤 많이 눈에 거슬린다. 


윈도우를 운영체제로 하면서 각종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프로그램들이 잔뜩 깔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쇼핑몰이나 은행, 결제모듈을 이용하는 사이트나 개인정보를 다루는 사이트라면 더욱 그렇다. 

위에서 말한 눈에 거슬리는 프로그램들이 그러한 경우인데 당최 "이것이 무엇에 쓰는 프로그램인고?"라며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드는 것들이라서 더욱 그러할 것이다. 


자신이 뭘 하는 프로그램인지 밝히지도 않은 채 버젓이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 자릴 잡고 있으니 눈에 거슬릴 수 밖에....


물론 내 컴퓨터를 해킹으로부터 보호해주고, 각종 보안을 강화해준다는 고마운(?) 프로그램들이겠지만 정작 그걸 사용하는 내가 그게 어디서 나온 프로그램인지, 무엇에 쓰이는 프로그램인지도 모르고 있다는 것은 여간 찜찜할 수 밖에 없다.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한 후 약 4개월이 지난 내 컴퓨터에 깔려있는 각종 보안프로그램(백신 제외)은 27개이다. 
(컴퓨터에 설치된 100여개 중에서 30% 가까이가 보안프로그램이라니....)


아마 일반사람들이 그냥 쇼핑몰만 몇군데 이용하고 은행정도를 이용한다고 하면 비슷한 숫자가 깔려있지 않을까 싶다. 


이름

게시자

 AxSignGate 3.0  한국정보인증㈜
 CrossCertWeb v2.0  
 EasyKeyTec(키보드 보안프로그램)   
 GPKISecureWeb  
 INISafeWeb 6.3  IniTech©.
 INISafeWeb 7.0 (Sfilter 1.0)  
 IssacWebProCMS_LG_UPLUS  Penta Security Systems, Inc.
 IssacWebSE 3.3.3.3  PENTASECURITY SYSTEM
 K-Defense R6 - 키보드 보안   Kings Information & Network
 KCP 크로스브라우징 HUB 버전  
 KeySharp CertRelay (W)  
 LiveCall Suite2 VT  HAURI
 MagicLineMBX  Dreamsecurity Inc.
 nProtect KeyCrypt  
 nProtect Netizen SVC  
 nProtect Netizen v5.5  INCA Internet Co., Ltd.
 NTSMagicLineMBX  Dreamsecurity Inc.
 SignGATE EWS v4.0  
 SoftCamp Secure KeyStroke 4.0  
 TouchEn Key with E2E for 32bit  Lumensoft Co., Ltd.
 TouchEn web (Web Page Protector)  SoftSecurity Co. Ltd.
 XecureExpress II  
 XecureWeb Control  
 x-INIpay Plugin v.1.0.0.2  INICIS
 민원 24 민원발급프로그램 3.0  
 스마트 모바일 사인  
 에스크로 플러그인 설치 v 3.0.0.3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도대체 저 많은 숫자의 프로그램들이 내 컴퓨터를 잘 보호해주기는 하는 걸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물론 특정 사이트에 들어갈 때만 발동이 될 터이니.. 충돌이 날...일이.....있나?)


컴퓨터를 자주 포맷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컴퓨터 설치 후 아무 쇼핑몰이나 접속해서 결제를 해보시라.. 

"완전 짜증 이빠이~"

나보고 지금 여기서 결제를 하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은행사이트는 또 어떻고.. 뭔가 보안때문이라며 잔뜩~~ 설치를 하는데 왜!! 각각의 프로그램들을 무엇때문에 설치 하는지도 알려주지 않은 채..그냥 보안프로그램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예" 만 누르게 만드는...



과연 저것들이 없으면 당장 내 컴퓨터로 쇼핑말 때, 은행사이트 이용할 때, 기타 보안 필요할 때.... 

보안이라고는 눈꼽만치도 기대할 수 없는걸까? 


외국은 저런거 다 설치 안한다던데... 쩝... 


그냥..갑자기..... 컴퓨터 정리하다가 푸념을 해봤음..





댓글
댓글쓰기 폼